출가의 길

본문 바로가기


법보종찰 해인사

출가의 길

출가의 길

출가의 목적은?

출가의 목적은 부처님과 같은 깨달음을 얻는, 즉 성불에 있습니다.
출가자에게는 성불 이외의 다른 목적은 있을 수 없습니다.
이것은 출가자 뿐만 아니라 부처님을 믿고 따르는 불제자라면 누구든지 마음 속 깊이 간직하고 있는 궁극적인 실천 덕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가는 바로 이러한 명확하고도 뚜렷한 서원과 신심이 깊이 뿌리 내린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뿌리 깊은 나무가 꽃을 피우고 열매를 잘 맺듯이 서원과 신심이 견고한 자가 더욱 수승한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해인사

해인사

출가와 해인사

해인사로의 출가, 생각만 해도 가슴 설레입니다.
해인사는 출가 수행자에게 마음의 고향과도 같습니다.
해인사는 천년성지로서 한국불교의 상징입니다.
해인사는 수많은 선지식과 수행자가 모여 함께 정진하고 있습니다.
해인사는 수행자가 겪는 일상과 구도 열정이 곳곳에 배어 있습니다.
당신이 해인사로 출가한다면 아주 특별한 만남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아침 안개 자욱한 홍류동 깊은 계곡 물소리는 당신의 앞길을 찬탄할 것입니다.
울창한 소나무 숲 바람소리는 당신을 위해 노래할 것입니다.
천년의 세월동안 당신과의 만남을 위해 대문도 만들지 않고 작은 방 하나를 남겨 놓았습니다.
수많은 세월이 인연되어 수행자로서의 도반이 되기를 기다려 왔습니다.
대자유인, 바로 당신!
출가의 길, 아름다운 공동체의 일원이 되기를 결심한 당신을 환영합니다.

해인사

준비사항

영원한 자유와 평화로운 세상을 이루기 위해 길을 떠나고자 한다면 이에 합당한 준비가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신심과 발심과 원력입니다.
신심, 즉 내가 본래 완전히 갖추어져 있는 존재라는 믿음입니다. 그리고 그 믿음에 기초하여 완전히 갖추어져 있는 나의 실상을 체험해 보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그 믿음과 원력 이외에는 아무것도 필요 없습니다.
따라서 출가를 결심하였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 지 미리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굳은 마음과 건강한 육체의 소유자라면 누구나 가능한 것이 출가자의 길입니다.
더욱이 출가하는데 돈이며 옷가지 등은 더욱 더 필요 없습니다. 출가자의 길은 세속적으로 우선하는 돈, 명예, 권력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해인사로 출가하고자 한다면 해인사 원주실(055-934-3087)로 전화하여 원주스님과 출가에 대하여 상의하시거나 직접 찾아 문의하시면 됩니다.

해인사

배우고 익히는 것

출가 수행자가 배우고 익히는 것은 지혜이며, 자비 실천입니다.
지혜는 자기가 본래 부처임을 아는 안목을 말합니다.
자비 실천은 본래 갖추어져 있는 자기안의 부처님의 모습을 그대로 보이는 것입니다.
본래 갖추어져 있는 부처님의 모습, 즉 깨달음이란 세상이 변화와 관계성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확연히 아는 것입니다. 분별과 조작을 떠나 언제나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하기 때문에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처럼 자유롭고 당당하면서 세상을 향한 사랑과 연민이 넘칩니다.
바로 출가 수행자가 배우고 익혀야 할 것, 지혜와 자비입니다.

법보종찰 가야산 해인사
경남 합천군 가야면 해인사길 122    TEL : 055-934-3000     FAX : 055-934-3010
Copyright 2015 HAEIN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