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의 특징은? > 한국불교의 이해

본문 바로가기


법보종찰 해인사

한국불교의 이해

한국불교의 특징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실 작성일06-09-07 14:54 조회15,041회 댓글0건

본문

 

한국불교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교학사상을 중국을 통해 스입한 우리나라의 불교는 그 전승을 충실히 수행하면서도 나름대로의 독창성과 주체성을 발휘하여 대단히 독특한 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신라의 불연국토설(佛緣國土說)을 들 수 있겠는데, 신라는 석가모니 부처님뿐 아니라 그 이전의 과거불인 가섭부처님 등이 설법하셨던 터가 그대로 남아있는 본래부터 부처님의 인연이 깊은 땅이라는 것입니다.말하자면 불교를 단지 수입종교로서가 아니라 민족의 주체적인 종교로까지 승화시킨 대단히 질 높은 신아의 한 면모를 엿볼 수 있습니다.그러나 한국불교의 보다 본질적인 특징이라고 한다면 통불교(統佛敎) 즉, 회통(會統)의 전통을 들지 않을 수 었습니다.


회통이란 회화소통(和會疏通)을 줄인 말로서 서로 다른 교학상의 주장들을 정리해서 융합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말해 중국불교가 종파불교로서 나름대로 불교의 본질을 추구하던 치열한 교학연구가 무수한 갈래로 나뉘어 서로간의 논쟁을 일삼는 종파들로 발전했던데 반해 한국불교는 그 같은 종파불교를 계승하면서도 다시금 그들 사이의 화해와 융합을 시도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회통의 전통은 제일 먼저 원효(元曉)스님의 교학사상에서 나타나는데, 원효스님은 화쟁(和爭)의 논리를 세워 소승과 대승의 수많은 대표적 경론들을 일관된 논지로 해석하고 정리해냄으로서 중국불교의 한계를 극복하는 위대한 과업을 성취하였습니다. 그리고 이같은 전통은 다시 고려시대 지눌(知訥)스님의 정혜쌍수(定慧雙修)와 조선시대 휴정(休靜)스님의 교선일치(敎禪一致)사상으로 이어졌는데, 오늘날의 한국불교가 통합불교로서 선과 교, 염불, 진언 등을 별다른 무리없이 아울러서 수행하고 있는 원인도 여기에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법보종찰 가야산 해인사
경남 합천군 가야면 해인사길 122    TEL : 055-934-3000     FAX : 055-934-3010
Copyright 2015 HAEIN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