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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이해

보왕삼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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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편집실 작성일06-09-07 14:40 조회2,99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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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왕삼매론




중국 원나라 말기부터 명나라 초기에 걸쳐 묘협스님의 저서인<보왕삼매염불직기>중 제17편인 <십대애행>에 나오는 구절을 가려뽑아 엮은 것으로 묘협스님이 삼매를 닦음에 있어 방해가 되는 열가지 큰 장애를 여러 불경에 의지하여 정립한 것이며 <십대애행>의 원문을 살려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1.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명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2.세상살이에 곤란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이 없으면 없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에 살아가라.’ 하셨느니라.




3.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하셨느니라.




4.수행하는데 마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데 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하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모든 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5.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되면 뜻을 경솔한 데 두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여러 겁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니라.




6.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순결로써 사귐을 길게하라.’ 하셨느니라.




7.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은 사람들로써 원림(園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8.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덕 베푼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9.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을 도웁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 하셨느니라.




10.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도웁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이와같이 막히는 데서 도리어 통하는 것이요,


 통함을 구하는 것이 도리어 막히는 것이니,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저 장애 가운데서 보리도를 이루셨느니라.


 세상에 도를 배우는 사람들이 만일 먼저 역경에서 견디어 보지 못하면 장애가 부딪칠 때 능히 이겨내지 못해서 법왕의 큰 보배를 잃어버리게 되나니, 역경을 통하여 부처를 이룰지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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